일개미 : 일상과 개발의 미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과 자바의 기초 문법 구조 본문
모든 데이터를 오브젝트(object;물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으로, 처리 요구를 받은 객체가 자기 자신의 안에 있는 내용을 가지고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오브젝트에는 클래스의 개념이 있어서 상위와 하위의 관계가 있다. 클래스의 구체적인 예가 인스턴스이다. 오브젝트 사이는 메시지의 송신으로 상호 통신한다. 가장 특징적인 것은 각 클래스에 그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한 방식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인스턴스에 메시지가 도래하면 그 상위 클래스가 그것을 처리한다.
절차형 프로그래밍이 가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탄생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라는 작은 단위로서 모든 처리를 기술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으로서, 모든 처리는 객체에 대한 요구의 형태로 표현되며, 요구를 받은 객체는 자기 자신 내에 기술되어 있는 처리를 실행한다. 이 방법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경우 프로그램이 단순화되고, 생산성과 신뢰성이 높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인 언어로서 보안성이 뛰어나며 컴파일한 코드는 다른 운영 체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클래스 형태로 제공된다. 객체 지향의 간단한 예를 들면 상속이라는 것이 있다. 부모 객체로부터 자식 객체는 상속을 한다. 자식 객체가 부모 객체로부터 상속을 받으면 부모 객체의 데이터와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재활용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가진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은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작성되고 컴파일 과정을 통해 특정 CPU(중앙처리장치)에서 실행 가능한 기계어 코드로 변환된다. 하지만 자바 프로그램은 명령어 집합을 나타내는 한두 바이트의 코드인 바이트코드(Java bytecode)라는 특수한 바이너리 형태로 컴파일 된 후, 자바 가상 머신(JVM, Java Virtual Machine)상에서 실행된다. JVM은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가상의 기계를 소프트웨어로 구성한 것으로, 자바 바이트코드를 CPU나 운영체제(OS)에 관계없이 동일한 형태로 실행시킨다.
자바는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에게 익숙하도록 C/C++과 유사한 문법을 가지고 있는 반면 C++에 비해 단순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기능이 추가되었다.
[자바 기본 구조]
자바의 기본 형식
1. 자바에서 지정한 키워드
2. 소스 코드 작성자가 직접 붙인 이름
3. 연산자 등과 같이 역할을 가진 기호
자바에서 지정한 키워드를 예약어라고 부른다. 예약어는 컴파일 시 프로그램을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단어또는true, false, null 등 그 단어 자체에 프로그램상의 의미가 있는 값을 나타낸다. 예약어와 똑같은 단어는 식별자(변수명)로 지정할 수 없다.
문과 블록
자바 소스 코드는 문과 복수의 문을 모은 블록으로 구성된다.
문에서는 단어나 기호를 조합해 값을 설정하거나 처리를 호출한다. 그리고 문의 맨 끝에는 세미콜론(;)을 맨끝에 붙인다.
블록은 복수의 문을 묶어 순서대로 배치함으로써 하나의 큰 처리 흐름이나 문의 영향 범위를 나타낸다. { }로 지정한 범위가 블록이다. 예를 들어 'Human' 이라는 블록을
다음처럼 설정해보자.
1.'name' 과 'hobby'가 설정된 문
2.'selfIntroduction'와 'greeting'을 나타내는 처리 블록
블록 내의 문에는 각각 유효 범위가 설정되어 있다. 기본적으로는 블록 내에서는 같은 계층 혹은 블록 밖에 있는 문이나 블록을 참조할 수 있지만, 블록 밖에서는 블록 내에 있는 문을 참조할 수 없다. (블록 외의 내용을 참조하는 내용은 심화적인 내용이므로 우선은 이렇게 알아두자.)
소스 코드 구조
자바의 소스 코드는 단순하게 보면 다음과 같은 구조로 작성한다.
- 소스 코드가 무엇을 나타내는지 선언
- 선언 블록 내에 값을 설정하기 위한 변수를 정의
- 선언 블록 내에 변수의 값을 사용한 처리식을 작성
변수라는 것은 프로그램 안에서 값을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상자 형태로 생각하자. 변수는 프로그램 안에서 계산을 하거나 가공한 값을 임시로 보관하는데 사용한다.
클래스와 클래스의 선언
자바에서는 소스 코드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블록으로 감싸서 선언한다.
구체적으론 다음과 같은 것을 선언한다.
- 클래스 (class)
- 인터페이스 (Interface)
- 열거형 (enum)
여기에서는 가장 자주 사용하는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클래스를 학습하고 나면 인터페이스와 열거형을 이해하기 쉬워질 것이다.
class 클래스명 {
...클래스 내용...
}
클래스를 선언하는 블록에서는 class 키워드를 작성 후 공백으로 구분한 뒤에 클래스명을 지정한다.
변수 설정
자바 애플리케이션은 변수로 값을 유지한다.
변수에 값을 설정하려면 '=' 기호를 사용하며, '=' 기호 왼쪽에는 변수명을, 오른쪽에는 지정한 변수에 할당할 값을 넣는다.
이것을 대입 혹은 할당 이라고 한다.
변수 사용시에는 먼저 변수의 형태에 해당하는 자료형을 지정해준다. (대표적으로 정수형태인 int, 문자형태인 String 이 있다.)
코드 작성시에는 아래와 같이 나타내주면 된다.
자료형 변수명 =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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